가리비 효능, 고르는법, 손질법,주의사항,홍가리비

정보|2021. 10. 12. 06:54
반응형

초겨울 11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인 가리비의 효능과 좋은 가리비 고르는 법, 간단한 손질 방법과 섭취 시 주의할 점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가리비 설명

가리비는 껍데기가 부채골 모양으로 부챗살 같이 골이 파인 이매패류며 바다에 서식하는 바닷물 조개로 모래나 자갈 속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이매패 강 연체동물에 속하는 무척추동물로 기본적으로 두장으로 나뉜 패각을 가지며 껍데기 색은 보라색, 붉은색, 노란색, 묽은 주황색 등이다.

가장 맛있는 시기

한국에서 가리비가 가장 맛있는 시기는 11월부터 12월 사이 초겨울이다.

가리비 효능

1. 피로 해소

가리비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생체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제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며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몸에 활력을 주는 원기회복의 효능이 있다.

2. 혈관 건강, 부종 예방

가리비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고여있는 수분 순환을 촉진시켜 붓기 개선에 효과적이고 타우린 성분에 의해 콜레스테롤 억제 및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3. 뼈 건강

가리비에 함유된 칼슘은 뼈 질환 예방 및 성장기 아이들에게 뼈 성장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 아연, 마그네슘, 철분 성분은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4. 다이어트

가리비는 다른 조개류에 비해 미네랄이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체중조절에 좋으며 풍부한 단백질 함량으로 날씬하면서도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5. 간 건강

가리비의 필수 아미노산은 간세포 재생과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어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6. 항암효과

가리비의 셀레늄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발암원 인중 하나인 활성산소 제거 및 암세포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7. 눈 건강

가리비의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 개선의 효과도 있어 백내장이나 안구건조증과 같은 눈 질환 예방에 도울을 준다.

8. 성인병 예방

위에 설명처럼 체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뼈와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가리비 고르는 법

가리비의 껍질이 닫혀있고 껍질에 광택이 나고 입을 열었을 때 안쪽 관자와 날개 부분이 깨끗이 붙어있어야 싱싱한 가리비입니다. 

가리비 손질 방법

가리비가 물에 잠길 정도로 담근 다음 소금을 풀어서 최소 1시간 정도 해감을 한 후 껍질을 솔로 깨끗이 닦아내고 끓는 물에 한번 데쳐내 손질을 마무리합니다.

가리비 섭취 시 주의사항

가리비는 2월에서 4월 사이 산란기로 식중독의 위험이 있으며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가리비 종류

홍 가리비 - 가리비 중 작은 편이며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으로 국, 찌개 찜 구이 모두 좋은 종이다.

해만가리비 - 단맛이 적고 감칠맛이 뛰어나 회로 먹기 좋은 종이다.

비단가리비 - 4월에서 6월 사이 가장 맛이 좋은 종이다.

참가리비 - 가리비 중 큰 편에 속하고 관자의 크기가 커서 식감이 좋고 찜과 구이에 좋은 종이다.

일본산 거르는 법

요즘 방사능의 문제가 있는 일본산은 국산보다 크고 주름이 깊은 것이 특징이며 국산은 주름이 얕다.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자역학 뜻  (0) 2023.03.28
수목드라마  (0) 2021.06.24
아리스토텔레스 행복, 아리스토텔레스 명언  (0) 2021.06.14
특수 상대성 이론  (0) 2021.06.14

댓글()